유방암클리닉

일반적으로 유방암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가지 요인
(유전적, 환경적,
식품영양적, 호르몬적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
하여 암을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

공단검진시 이상소견

  • 미세석회화

    초기 유방암의 어떤 종류는 멍우리는 만져지지 않아도, 유방사진촬영 상 마치 갈은 조개 껍질을 뿌려놓은 듯한 소견을 보이는데 이를 미세 석회화 침착 (microcalcification) 이라고 합니다. 초기 유방암에서 암세포가 자라나면서 일부 죽은 암세포가 모여 사진상에서 석회질로 보일 수 있습니다.
    사진상 이런 소견이 보이면, 이상소견 부위만 확대 사진을 찍어 늘어선 모양을 가늠하고 초음파 촬영을 하여 의심되는 덩어리가 있는지 확인하여 암이 의심되는 혹이나 석회질이 보이는 경우에는 조직 검사(중심바늘생검 이나 맘모톰 조직검사)를 시행합니다.
    물론 사진 상에 석회화가 침착 되어 초기암으로 의심되어도, 조직검사상 실제 그것이 유방암으로 판명되는 것은 10%-20%정도입니다. 초음파에 보이지 않으나 유방 촬영에서 석회화 침착을 보이는 병변에 대한 조직 검사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치정위 생검법(stereotactic core needle biopsy)이라 하여 유방사진촬영실에서 컴퓨터로 위치를 정한 후 석회화 부위를 조직검사용 특수총(gun)이나 맘모톰같은 특수칼로 일부 조직을 떼어 내어 검사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갈고리 (Hook-wire) 조직 검사 방법입니다.주로 전신마취 하에 시행되며, 대부분 멍우리가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먼저 유방촬영실에서 갈고리처럼 생긴 특수한 바늘을 석회질이 보이는 부위에 삽입하여 표시한 후에, 환자를 수술실로 옮겨 그 석회질 부위만을 정확히 떼어내 검사하며, 최종 조직검사 결과는 수술실에서 15분 이내에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조직 검사 결과는 4-5일 후에 알게 됩니다.이렇게 초음파에 나타나지 않는 미세석회화 관련 조직검사는 의사나 환자 모두에게 쉽지 않은 시술입니다.

  • 치밀유방, 비대칭 음영

    건강 검진 혹은 정기 검진으로 시행한 유방촬영상 '치밀 유방' 혹은 '고밀도 유방'이라는 결과를 통보 받은 일반인의 반응은 두가지입니다. “이상이 없다”라고 여겨버리고 간과하시는 분, 또는 반대로 대단히 큰 이상소견으로 여겨 불안한 맘을 감추지 못하며 내원하시는 분들입니다.
    치밀(dense)란 단어는 밀집하다, 치밀하다는 뜻으로, 치밀유방이란 유방조직이 밀집되어 있어서 유방사진이 전반적으로 하얗게 보인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암이나 다른종양들이 있어도 치밀유방이 있는 경우는 이러한 병변들이 겹쳐서 사진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의 15~20%에서는 유방 촬영 사진에 암이 발견되지 않고 치밀유방 소견만을 보입니다. 유방 사진에서 치밀 유방의 소견이 있는 경우, 비대칭 음영이 있는 경우 등등, 유방 전문의의 진찰을 받고, 필요하다면 유방 초음파 등의 검사를 시행하여 유방조직 내에 이상이 정말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방암 위험인자

유방암 조기검진

실제로 최근 증가하는 유방암 환자들은 이러한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도 많아, 유방조직을가지고 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든 유방암에 걸릴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므로 유방암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방암 클리닉 자세히 보러가기

아산유외과는 질 높은 진료를 위해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02)489-2114